맑음
SEOUUL
JAYANGDONG
17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서치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회원가입
로그인
전체 메뉴
전체 메뉴
01 News
댄스/무용
문화/예술
사회/경제
공연/축제
방송/연예
전통/연희
02 Dance TV
TV Dance
HipHop
Salsa & Bachata
Line Dance
Traditional Dance
ZumBa
Ballet
Modern Dance
Contents TV
03 Dancer & Artist
e사람 e춤
명인 인터뷰
칼럼 초대석
유망주 프리뷰
오거나이저
리뷰&인터뷰
문화칼럼&문화리뷰
04 Dance Edu
Line Dance
TV Dance
Salsa & Bachata
HipHop & Zumba
Traditional Dance
Modern Dance
05 Contest
Event
Contest
06 Conference
Workshop
Conference
Seminar
Party
07 Dance Media
Dance Photo
Dance VOD
Dance Movie
08 Dance Club
Lesson
Schedule
Society
Academy
Party
09 Health/ Beautiful
커뮤니티
선호하는 뉴스
01 News
댄스/무용
문화/예술
사회/경제
공연/축제
방송/연예
전통/연희
02 Dance TV
TV Dance
HipHop
Salsa & Bachata
Line Dance
Traditional Dance
ZumBa
Ballet
Modern Dance
Contents TV
03 Dancer & Artist
e사람 e춤
명인 인터뷰
칼럼 초대석
유망주 프리뷰
오거나이저
리뷰&인터뷰
문화칼럼&문화리뷰
04 Dance Edu
Line Dance
TV Dance
Salsa & Bachata
HipHop & Zumba
Traditional Dance
Modern Dance
05 Contest
Event
Contest
06 Conference
Workshop
Conference
Seminar
Party
07 Dance Media
Dance Photo
Dance VOD
Dance Movie
08 Dance Club
Lesson
Schedule
Society
Academy
Party
09 Health/ Beautiful
전체 기사
커뮤니티
선호하는 뉴스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01 News
02 Dance TV
03 Dancer & Artist
04 Dance Edu
05 Contest
06 Conference
07 Dance Media
08 Dance Club
09 Health/ Beautiful
댄스TV 소개
선호하는 뉴스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서치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Home
03 Dancer & Artist
리뷰&인터뷰
리뷰&인터뷰
다음
이전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춤・感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의 감각을 일깨우다. 그 감각은 고스란히 춤의 감성으로 피어난다. (사)대한무용협회 보령시지부(지부장 이금비)가 마련한 ‘제7회 가락의 향연, 춤・感’ 무대다. 2024년 7월 16일, 충남 보령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된 이번 무대는 지난 해 ‘오썸(awesome) 보령, 오(五) 섬의 춤’으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7.22 13:31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가림다댄스컴퍼니 2024 정기공연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앞선 정신(Leading Spirit)을 모토로 현대무용을 견인하는 가림다댄스컴퍼니(예술감독 손관중). 2024년도 정기공연에서도 명실상부했다. 서울문화재단 2024년 예술창작활동지원사업 선정작인 이번 공연은 2024년 5월 25~26일(평자 25일 관람),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진행됐다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7.19 18:15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무악지우(舞樂之友)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과 음악이 우정을 나누다. 대구에서 나눈 무악(舞樂)의 예술적 교감도는 높았다. 대구문화예술회관이 주최하고, 윤미라무용단, 달구벌입춤보존회가 주관한 ‘무악지우(舞樂之友), 신전통-전통의 미래’ 무대다. 대구문화예술회관의 이츠스프링 대구 페스티벌의 일환이다. 극장의 기획 초청공연은 선정단체,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7.12 17:26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명불허전(名不虛傳)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국가무형유산은 전국 단위다. 그런 연유로 지역마다 무형유산 지회(부)를 두어 춤 유산 전승과 계승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벽파 박재희 보유자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그 맥을 이어가고 있는 국가무형유산태평무전승회는 가장 모범된 면모를 대내외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현재 전승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7.06 20:46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로미오&줄리엣Ⅱ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셰익스피어가 대전에 왔다. 대문호의 명작은 한국적 수용을 통해 춤으로 다시 태어났다. 작년 6월, 초연작으로 성공을 거둔 바 있는 이 작품은 올해 ‘로미오&줄리엣Ⅱ - 유성과 예랑’으로 브랜드콘텐츠 가능성을 확인했다. 2024년 5월 31일, 6월 1일(평자 6월 1일 관람) 양일간 대전예술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6.10 16:3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강주미 개인춤판 ‘맥’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개인 춤판 열한 번째 무대, 강주미가 담아낸 ‘맥(脈)’이다. 2024년 3월 20일(수), 국립부산국악원 예지당에서의 강주미・춤패바람이 주최한 이번 공연은 청화당 김온경류 홀춤 완판무대다. 연구와 현장, 전통과 창작을 넘나들며 춤의 지경을 깊고 넓게 하고 있는 부산춤꾼 강주미는 전체 프로그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6.10 14:18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그럼에도, 바람은’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무대에서 바람을 일으켰다. 자연의 바람은 춤의 바람을 부르고, 춤의 바람은 마음의 바람에 조용히 침잠된다. 서정성 강한 전체적인 분위기 속 강렬함과 입체성 강한 전개는 내 마음의 바람을 응시해 너에게로 소리없이 밀어낸다. (사)한국춤협회(이사장 윤수미)가 주최한 제38회 한국무용제전 대극장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5.06 15:49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피의 결혼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예술은 유구하다. 현재성이 영원성으로 이어지게 하는 힘이 예술에 있기 때문이다. 신체언어가 지닌 고유한 춤적 질감이 기호화되는 무용이라면 두말할 나위없다. 지구의 자전과 공전이라는 천체성이 우주의 원리에 기반한다면 춤의 정체성은 철학이다. 이유있는 철학, 사유하는 철학, 공감하는 철학이 요구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4.27 22:14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홍은주의 ‘IN & OUT’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은 공연예술에서 미학의 정점에 있다. 은유(隱喩)라는 미적 심상이 단단히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메타포(metaphor)의 가치 발현이다. 선택의 연속인 삶을 자신만의 춤언어와 철학으로 안무한 홍은주의 ‘IN & OUT’. 2024년 3월 21일, 포스트극장에서의 이번 공연은 메타포와 알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3.31 13:33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수건춤 100년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수건춤’. 전통춤의 대표 춤이다. 일상에서나 무대에서나 보조재를 넘어 선 필수재로 자리매김한 것이 수건이다. 살풀이춤은 원래 수건춤 등으로 지칭됐다. 1903년 한성준(1874~1942)이 극장공연에서 살풀이란 말을 사용하면서 ‘살풀이춤’으로 명명된다. 수건춤은 긴 역사속에서 한국전통춤의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3.05 13:21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염원의 舞律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간절한 기원인 ‘염원’. 무용가 김연선은 춤으로 염원을 노래했다. ‘김연선의 춤, 염원의 舞律’이다. 2023년 11월 28일, 국립극장 달오름에서 진행된 이번 무대는 ‘굿을 소재로 한 다섯거리의 춤’이란 명확한 콘셉트만큼 김연선이란 무용가가 지닌 춤 역량과 확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시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2.29 16:21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박정선의 춤 ‘緣’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한국춤이 지닌 내재성 중 서정미의 춤적 발현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춤의 특성과 춤추는 이의 성정이 만날 때 극대화된다. 한국춤에 대한 바른 전승과 올곧은 방향을 추구하는 한국무동인회(박시종 예술감독 및 안무자)는 한국적 정서를 서정미있게 담아내 ‘그리는 춤’의 면모까지 보여줬다. 서정(敍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2.23 13:03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국립무용단 ‘축제(祝・祭)’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국립무용단 명절기획공연이 새해를 마중한다. 국립무용단은 그동안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추석, 설날 때 시의성있게 기획공연을 진행해왔다. ‘추석・만월’, ‘설・바람’, ‘새날’ 등 다양하다. 명절기획공연은 명절(名節)이 주는 특수성에 부응하는 것도 관건이고, 무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2.11 14:31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이지은의 ‘1인’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의 ‘EWHA 4D PROJECT’. 이 프로젝트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Dance’, ‘Diversity’, ‘Dream’, ‘Development’라는 ‘4D’다. 몸을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소통하고, 꿈을 추구하는 마음을 견지하며, 더 나은 미래를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2.08 15:0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블루아워(BLUE HOUR)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예술은 세상을 바라보는 창(窓)이다. 프리즘이 되기도 하고, 때론 현미경이 되기도 한다. 기후변화, 에너지 등 인류의 생존과 연결될수록 그 중요성은 커질 수밖에 없다. 춤을 통해 동시대적 사회 현상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움직임으로 사유한 무대가 있었다. 무브포켓(예술감독 손관중, 대표 이지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1.23 14:22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춤, 香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연꽃 가득한 연못, ‘하담(荷潭)’. ‘함께’, ‘공동체’의 의미가 담지됐다. 예술을 통한 이타성(利他性)까지 수용된 하담의 의미가 연꽃처럼 피어난 무대다. 2023년 10월 29일, 공감M아트센터에서 개최된 하담이주연무용단의 정기공연 ‘춤, 香’. 무용단의 젊은 춤꾼들이 함께한 이번 공연은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1.20 11:03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강윤주의 전통춤 ‘花舞畫幅’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그림같은 춤 무대였다. 전통 춤(舞)・음악(樂)・그림(畵)이 융합 돼 전통춤의 가치를 웅숭깊게 길어올렸다. 2023년 8월 29~30일,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개최된 ‘강윤주의 전통춤 2023, 화무화폭(花舞畫幅)’은 진중하되 스며드는 무대를 통해 우리춤의 미래를 밝게 한 시간이다. 20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1.14 17:36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움큼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찰흙(clay)은 시시각각 변한다. 의도와 비의도를 숙명으로 안고 사는 물체다. 때론 유년기의 추억도 소환한다. 댄스PRO젝트 점선면 예술감독인 안무자 한정미는 찰흙이라는 소재 연구에서 이 작품을 태동시켰다. 찰흙이 지닌 점성(粘性)과 무게가 무용수의 몸에는 작용과 반작용을 일으킨다. 균형을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4.01.05 14:12
1
|
2
|
3
|
4
|
5
|
6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