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SEOUUL
JAYANGDONG
17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서치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회원가입
로그인
전체 메뉴
전체 메뉴
01 News
댄스/무용
문화/예술
사회/경제
공연/축제
방송/연예
전통/연희
02 Dance TV
TV Dance
HipHop
Salsa & Bachata
Line Dance
Traditional Dance
ZumBa
Ballet
Modern Dance
Contents TV
03 Dancer & Artist
e사람 e춤
명인 인터뷰
칼럼 초대석
유망주 프리뷰
오거나이저
리뷰&인터뷰
문화칼럼&문화리뷰
04 Dance Edu
Line Dance
TV Dance
Salsa & Bachata
HipHop & Zumba
Traditional Dance
Modern Dance
05 Contest
Event
Contest
06 Conference
Workshop
Conference
Seminar
Party
07 Dance Media
Dance Photo
Dance VOD
Dance Movie
08 Dance Club
Lesson
Schedule
Society
Academy
Party
09 Health/ Beautiful
커뮤니티
선호하는 뉴스
01 News
댄스/무용
문화/예술
사회/경제
공연/축제
방송/연예
전통/연희
02 Dance TV
TV Dance
HipHop
Salsa & Bachata
Line Dance
Traditional Dance
ZumBa
Ballet
Modern Dance
Contents TV
03 Dancer & Artist
e사람 e춤
명인 인터뷰
칼럼 초대석
유망주 프리뷰
오거나이저
리뷰&인터뷰
문화칼럼&문화리뷰
04 Dance Edu
Line Dance
TV Dance
Salsa & Bachata
HipHop & Zumba
Traditional Dance
Modern Dance
05 Contest
Event
Contest
06 Conference
Workshop
Conference
Seminar
Party
07 Dance Media
Dance Photo
Dance VOD
Dance Movie
08 Dance Club
Lesson
Schedule
Society
Academy
Party
09 Health/ Beautiful
전체 기사
커뮤니티
선호하는 뉴스
전체메뉴
전체기사보기
01 News
02 Dance TV
03 Dancer & Artist
04 Dance Edu
05 Contest
06 Conference
07 Dance Media
08 Dance Club
09 Health/ Beautiful
댄스TV 소개
선호하는 뉴스
기사제보
광고문의
불편신고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로그인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서치
제목
내용
작성자
제목+내용
검색
초기화
Home
03 Dancer & Artist
03 Dancer & Artist
03 Dancer & Artist 전체
e사람 e춤
명인 인터뷰
칼럼 초대석
유망주 프리뷰
오거나이저
리뷰&인터뷰
문화칼럼&문화리뷰
다음
이전
03 Dancer & Artist
이주영의 무용읽기_2023 평남수건춤 ‘한순서의 춤’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전승(傳承)은 맥(脈)이다. 춤의 맥은 춤정신의 구현과 춤의 실체로 본연의 가치를 드러낸다. 평남수건춤보존회와 이주희무용단이 주최, 주관한 2023 평남수건춤 무대는 명실상부했다. ‘전승(傳承)’은 이어 받되 공손히 받드는 마음인 ‘공경(恭敬)’이 자리잡지 않는다면 무의미하다. 전통춤은 우리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10.21 10:3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2023 현대춤 NGF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Generation’은 ‘세대’를 뜻한다. 동 연령대가 지니는 공감대 형성이 충분조건이다. 또 하나는 ‘공감’과 ‘공통’이라는 요소가 이를 뒷받침한다. 여기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바로 세대 공감을 이루는 ‘단계’가 형성될 때 구조화 될 수 있다. 한국현대춤협회(회장 손관중)가 개최한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9.30 19:3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그날이 오기를 간절히 기다렸어요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전쟁을 뛰어 넘다. 전쟁과 평화, 사랑이라는 거대 담론은 범접하기 어려운 예술창작의 숙제다. 박지혜 안무의 ‘그날이 오기를 간절히 기다렸어요’는 전쟁의 숨은 속살을 생생한 눈물과 감정을 통해 말한다. 사람의 이해와 탐구에 천착한다. 묵직한 주제의식을 작가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풀어냈다. 서울문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8.29 14:06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2023 한국현대춤 작가12인전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1987년 시작된 ‘한국현대춤 작가12인전(이하 작가전)’은 한국 현대춤(Contemporary Dance)의 역사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37회째를 맞이한 2023년도의 공연 또한 역사성은 그대로 유지하되 춤의 동시대성과 작가성이란 키워드는 확장했다. 한국현대춤협회(회장 손관중)의 헌신과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8.25 20:59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비너스의 외출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비너스(Venus)가 외출했다. 작품 속 ‘비너스’는 누구며, ‘외출’의 의미는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유발된다. 공연의 기획, 제작, 안무, 연출을 맡은 홍선미(홍선미댄스시어터Nu 대표・삼육대 교수)는 ‘오늘날의 비너스’에 대해 탐미했다. ‘일렁이는 가슴 속 욕망 분출과 그로인한 행복을 찾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8.21 11:49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LEADING SPIRIT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가림다댄스컴퍼니(예술감독 손관중) 공연은 설렘을 부르는 무대다. 가림다가 주창하는 ‘앞선 정신(Leading Spirit)’이 무대미학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1980년 창단 이후 현재까지 이 모토는 유효하다. 아니 진화한다. 2023년 가림다댄스컴퍼니 정기공연(2023.6.23~24, 대학로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7.17 11:52
문화칼럼&문화리뷰
디휘테갤러리 개관 1주년 초대전
[댄스TV=이주영 칼럼니스트] 둔탁한 바닥 질감이 퇴적된 시간을 말한다. 을지로 인쇄거리에 위치한 디휘테갤러리(die HÜTTE Gallery)가 내뿜는 공간의 힘이다. 인쇄소의 한 공간이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된지 일년을 맞았다. 디휘테갤러리 개관 1주년 초대전의 주인공은 이태량 작가다. 수공(手工)의 땀과 정성이 예술적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7.12 16:06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공감 예무를 말하다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으로 공감을 그리다. 한국문화예술컨텐츠연구소가 주최하고, 한국전통예술협회, 한국춤동인회가 주관한 ‘공감, 예무를 말하다’ 공연이 지난 6월 2일, 진주교육대학교 대극장에서 개최됐다. 경상남도, 진주시가 후원한 이번 무대는 전통춤을 통해 공감의 감성을 아우른 무대였다. (사)한국전통예술협회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7.10 12:22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걷는다는 것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발을 번갈아 떼다. ‘걸음’, 움직임의 출발이다. 인간은 걸음으로 시작한다. 생명체의 알림이기도 하고,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인류의 직립보행과도 맞닿아 있다. 인생이란 큰 걸음은 작은 걸음이 이어져 하나를 이루는 걸음의 연속이다. ‘걷는다는 것’(2023.6.27, 금천뮤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7.09 17:18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윤민숙의 춘앵전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대전에서 활동하는 윤민숙 무용가의 서울 공연이 주목된다. 무형유산연합회가 마련한 ‘명작숨결’ 무대다. 윤민숙은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세계 무형유산 대축제 – 萬古千秋, 舞 : 영원한 세월, 춤’ 프로그램 중 첫 번째 공연 ‘명작숨결’의 첫 무대를 장식한다. 무형유산연합회는 이번 기획공연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7.03 21:00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평양검무 제18회 서울 정기공연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문화재는 문화유산(文化遺産)으로 전승이라는 가치성 측면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 현재 무형문화재는 국가가 관리 주체인 ‘국가무형문화재’, 시・도가 관리주체인 ‘시・도지정 무형문화재’, 이북5도청이 관리하는 ‘이북5도 무형문화재’로 대별된다. 특히 법적, 제도적, 현실적 지원 체재와 상황이 이북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6.05 21:24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대학무용의 지평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대학무용교육’을 말하다. 이를 담론으로 상정한 세미나가 열렸다. 2023년 5월 25일(목) 오후 3시, 이화여자대학교 ECC 이삼봉홀에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60주년, 이화여자대학교 137주년을 기념했다. 특히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창설 6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에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5.31 10:0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원천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본질(本質)이 묻고, 본질이 답하다. 인천시립무용단(예술감독 윤성주)의 창작 신작 ‘○川(원천)’은 이렇게 객석에 원천(源泉)을 고했다. 정명훈 인천시립무용단 부안무자의 안무로 창작된 이번 무대(2023.5.12~13,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는 오행과 삶을 직조하고, 조망해 ‘삶의 과정’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5.28 17:19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평양검무의 脈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검(劍)이 빛났다. 평양검무의 맥(脈)을 잇고, 맥을 뛰게 한 무대다. 평안남도무형문화재 제1호 평양검무 정기공연, ‘평양검무의 脈’ 공연은 2023년 4월 19일,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개최됐다. 임영순 보유자가 이끌고 있는 평양검무전승보존회가 마련한 무대다. 남쪽에서 꽃피운 북녘의 춤사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4.28 00:10
리뷰&인터뷰
김영지 삼설기 완창 발표회
[댄스TV=이주영 공연칼럼니스트] 글 읽는 소리, ‘송서(誦書)’. 글을 읽되 예술적으로 소리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성악이다. 2009년도 3월에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1호로 지정됐다. 예능보유자는 유창 명창이다. 이수자만 2022년 현재, 100명 가까이 이른다. 전통예술의 전승은 이음과 확장이란 두 터널을 지나야만 한다.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4.26 20:51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춤의 원류(原流)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의 가문에서 ‘벽사(碧史)’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정통(正統)’이다. 이는 전통(傳統)을 통해 다져진 뿌리이자 맥(脈)이다. 결국 본줄기나 본래의 바탕을 따지지 않을 수 없다. 원류(原流)란 물음에 답한 공연이 있었다. 벽사춤이 주최하고, 벽사 정재만춤 보존회가 주관한 기획공연 ‘碧史 청아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4.21 00:10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벌거벗은 임금님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으로 그린 동화’. 상상만해도 즐겁고 유쾌하다. 대전시립무용단(예술감독 겸 상임안무자)의 2023년 두 번째 기획공연 ‘벌거벗은 임금님’(2023.3.29~4.1,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은 재미와 교훈을 동시에 주었다. 무용단은 그동안 해마다 상・하반기에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한 작품을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4.19 01:57
리뷰&인터뷰
이주영의 무용읽기_홍성미의 춤
[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미학 본질에 대한 탐색은 미(美)와 추(醜)로 귀결된다. 춤미학 또한 같은 선상에 있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기쁨과 슬픔을 담은 ‘희비(喜悲)’는 말 그대로 교차될 때가 많다. 삶의 성정을 웅숭깊게 담고 있기 때문이다. (사)창무예술원 주최 ‘내일을 여는 춤’ 기획공연에서 만난 홍성미의 춤
이주영 칼럼니스트
2023.04.17 08:48
1
|
2
|
3
|
4
|
5
내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