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TV=이주영 무용평론가] 춤의 박물관을 만났다. 신화, 텍스트, 몸의 각 요소는 하나를 위해 달렸다. 각 개체는 순환을 통해 다시 한번 깊은 숨을 쉬게 만든다. 엘엔와이댄스그룹(LNYdancegroup) 예술감독 이남영 안무 <디디다-생동>이다. 작품 타이틀 앞에 ‘신화의 무도’가 연결되어 있음은 함의가 크다. 일련의 작품을 통해 심연해진 미학성을 마주함은 지적 희열을 줌과 동시에 안무가, 교육자, 연구자로서의 이남영을 주목하게 했다.

이남영 안무 '디디다-생동'

2025년 5월 31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개최된 이번 작품은 작년 <몸의 고고학> 중 ‘디디다’를 다음 달 7월 3일, 일본 코마츠좌 극단 초청을 계기로 수정, 보완해 공연 전부터 관심이 컸다. 평자는 지난해 ‘몸으로 쓴 시간의 기억과 감각의 도상(圖像)’이라는 제호로 <몸의 고고학>에 대해 평한 바 있다. 몸의 근원성에 대한 천착은 탄탄한 문헌 및 움직임 리서치를 통해 수확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원형적 몸짓과 움직임에 대한 고고학적 탐구, 동작 소스와 신체 언어의 ‘수행적 몸’의 움직임 치환은 고(古)에서 길어 올린 고(高)의 춤적 지층이다.

본 공연 시작 전, 역사와 시간의 지층을 무용수 3명이 무대 바깥 왼쪽에서 연다. 공연 시작과 함께 무대 중앙 앞쪽에 최시울이 서 있다. 무대 후방에서 여자 무용수(김서연) 1명이 서서히 도는 가운데 움직임의 컨택이 일어난다. 신화의 바람이 무대에 불어오는 듯 하다. 여자 무용수(이혜인, 최시울, 우다윤, 김예빈) 4명과 남자 무용수(최진한) 1명이 대지를 밟는다. ‘디딤과 대지’의 만남이자 숭고한 충돌이다. 땅의 소리가 서서히 퍼진다.

신화의 무도, '디디다-생동'

탐색과 감각의 조응이 느릿함 속 몽환적으로 이어진다. 비트감 있는 음악 속에 여자 무용수의 움직임이 고고학적 가치를 높인다. 특히 무대 중앙에서의 응집력 있는 구성미는 춤적 밀도를 수직 상승시키는 역할을 했다. 시간이 멈춘 듯 고요함이 숨을 고른다. 경쾌함이 무대에 퍼질 땐 생의 질주를 보는 듯 하다. ‘디딤과 감응’이 잇댄 후, ‘디딤과 생명’의 자연스런 연결이 편안하다.

이혜인이 뛰기 시작한다. 함께 뛴다. 두 팔 벌려 뛴다. 디딤이 증폭된 춤의 고고학이 분사되는 황홀한 순간으로의 초대다. 이혜인의 숨소리가 무대에서 퍼져 나갈 때 원초적 몸짓이 아련하게 무대를 잠식한다. 잔향 깊다.

'디디다-생동'

신화는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성과 공통의 기억을 담지한다. 이러한 한국인의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은 창작의 단초를 마련한 중요한 기제다. ‘구지가(龜旨歌)’, ‘해가(海歌)’, ‘삼국지 위지 동이전(三國志 魏志 東夷傳)’ 등에 기록된 고대의 움직임은 소중한 자산이 돼 몸의 지층에 보석같이 아로새겨졌다. 춤의 고고학과 몸의 고고학이 만나 춤추는 몸에 ‘헌정(獻呈)’이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엘앤와이댄스그룹의 '디디다-생동'

고고학적 풍경의 동시대성을 노래한 이 작품은 텍스트로 존재하는 신화의 수행적 몸짓의 독창적 해석이란 점에 의미가 크다. 대지라는 영원한 역사의 줄기 속에서 디딤이라는 울림이 춤으로 연결돼 상승작용을 한 것이다. 신체성의 기호성 발휘, 감각과 역사, 감정을 일깨운 이번 공연은 신화가 몸으로 수렴되고, 그 몸은 신화의 지층을 재탐색했다. 춤과 몸의 유기적 수행은 ‘디디다-생동’이 길어 올린 ‘신화(神話)의 무도(舞蹈)’ 그 자체다. 다음 디딤이 기다려진다.

이주영(무용평론가・한양대 무용학과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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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댄스TV= 이주영(무용칼럼니스트)-이주영의 무용읽기_디디다-생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