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혁명의 시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할 필독서가 출간됐다.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AI 기술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들이 AI를 활용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댄스TV=김아라 기자] 디지털 혁명에 이어 생성형 AI 열풍이 세상을 뒤바꾸고 있다. AI는 전통적인 산업을 비롯해서 반도체 생태계와 포털 기업의 지형도까지 리셋 중이다. 챗GPT가 등장한 이후 검색 제국 구글의 독점에 균열이 생겼으며, 중국의 AI 기업 딥시크는 엔비디아의 반도체와 쿠다 시스템의 아성을 흔들고 있다. 또한 2019년까지만 해도 스타트업에 불과했던 제약회사 모더나는 방대한 유전물질을 AI로 분석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해 직원 9만 명의 골리앗 기업 화이자를 이겼다. 이처럼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기 시작한 AI의 진화는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제조업 약체 국가에서는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특별한 배경이 없는 젊은 인재들에게는 부의 추월차선이 되고 있다.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AI가 창출하는 이러한 새로운 가치가 각각의 비즈니스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이자 산업통상자원부 AI 신사업 정책위원인 저자는 전통 제조업, 우주와 로봇, 의학과 복지, 농업과 행정 등 산업의 전 분야를 비롯해서 개인의 삶과 국가 시스템에까지 AI가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분석해냈다. 또한 AI 신기술의 최신 트렌드뿐 아니라 이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법과 투자 접근법까지 제시해놓았다. 새로운 부의 기회를 엿보고 있거나, 기존 사업에 AI를 적용해서 돌파구를 찾고자 한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I가 바꿀 세상,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AI 비즈니스의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지침서!
슈퍼 개인과 차세대 비즈니스의 지배자를 꿈꾼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AI의 대활약은 분야를 넘나들고 있으며 신생 기업에게는 문샷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소개했듯이 오픈AI의 핵심 멤버들이 설립한 엔트로픽은 순식간에 오픈AI의 최대 라이벌로 급부상했으며, 직원 130여 명의 스타트업 ‘피겨 AI’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고객사에 인도하면서 테슬라와 보스턴다이내믹스의 경쟁자가 되었다. 국내 스타트업들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주목받고 있다. 드론의 완전 무인화가 가능한 차세대 드론 시스템으로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자율비행 드론 스타트업 ‘니어스랩’,《타임》선정 2024년 세계 최고 에듀테크 기업으로 선정된 ‘매스프레소’, 의료 영상 판독 AI 기업 ‘루닛’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은 AI를 활용한 탁월한 모델 구축으로 비즈니스의 판을 바꾸고 있다.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이러한 기업들의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낸 케이스 스터디북으로, AI 관련 도서 중 가장 실용적인 책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I가 산업 간 경계를 허물고 시장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과 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까지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보통의 개인이 아닌 슈퍼 개인을 꿈꾸고 있거나 AI로 산업의 생태계를 리셋할 비전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이 그 망망대해를 헤쳐나갈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7dancetv@naver.com
Copyright(C)DANCETV,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자(c)댄스티브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