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원로예술인공연지원 선정작

김복희무용단 <우담바라>

이정 기자 승인 2022.02.16 05:00 의견 0
자료제공/공연기획 엠씨티


[댄스TV=이정 기자] 한국현대무용계의 독보적인 존재, 가장 한국적인 안무가 김복희.

그녀의 50년의 춤 역사를 한 무대에서 만나는 2022년 <우담바라>.

춤에서의 현대성, 현대춤에서의 한국성을 추구한 한국 현대무용계의 독보적인 안무가이자 창작무용가로 알려진 김복희 예술감독의 『김복희무용단』이 2022년, 3월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2020년 창단 50주년을 맞이했던 『김복희무용단』의 50년 역사와 정신은 한국 무용사의 한 획을 긋는 큰 의미로 앞으로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큽니다. 이번 무대는 안무가 김복희의 50년 춤 역사를 한 무대에서 만날 기회로, 『김복희무용단』의 대표 레퍼토리를 선보입니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에 관한 안무가만의 해설이 담긴 남지심 작가의 소설 ‘우담바라’ 원작의 창단 50주년 기념작인 <우담바라>까지 그녀의 춤 인생을 살펴볼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입니다.

『김복희무용단』 대표 레퍼토리 갈라 무대,

<삶꽃 바람꽃Ⅳ-신부><거미집제례><삶꽃 바람꽃V-눈길>

안무가 김복희의 대표 레퍼토리를 만날 수 있는 갈라 무대, 1부 HISTORY의 첫 번째 <삶꽃 바람꽃Ⅳ-신부>는 2006년 초연으로 서정주의 동명의 시(詩)를 원전으로 하여 ‘정조(貞操)와 오해와 기다림’이라는 한국적 여인의 허무한, 재가 되어버린 삶을 매우 감동적으로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은 안무가 김복희의 대표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 무대 <거미집제례>는 2016년 “한국현대춤작가 12인전”에서 선보인 작품으로 본인만 표현해낼 수 있는 독특한 움직임과 이야기를 풀어냄에 주저함이 없는 그녀만의 독보적 작품으로 평가받은 레퍼토리입니다. 끝으로 <삶꽃 바람꽃Ⅴ-눈길> 한국적 정서의 이야기로 한 시대적 단면을 소재로 한국적 움직임 선으로, 그리고 소품들의 상징성을 통해 ‘한국적 현대무용’의 이미지와 추구점을 매우 분명하게 보여준 작품입니다. 시, 소설, 그림 등을 모티브로 50여 년 동안 안무가 김복희가 펼쳐낸 작품세계는 한국성이 강하고 극적이며 표현주의적 상징성을 선보이는 작품들로 그녀를 대표하는 춤의 본질과 극적 요소가 돋보이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창단 50주년 기념공연에서 선보인 남지심 소설을 바탕의 <우담바라>.

2021년 약 12년 만에 선보인 「김복희무용단」 50주년 기념 작품 <우담바라>는 남지심의 소설 ‘우담바라’를 기반으로 한 전막 작품입니다. 안무가 김복희는 소설 <우담바라> 속의 인간 군상들을 표현하기 위해 수많은 작품들을 접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모습들을 바탕, 그녀가 추구하는 한국적 현대무용의 한국성의 상징을 우리나라 최고의 스텝들과 함께 의상, 무대 세트, 소품, 그리고 음악까지 다각적으로 분석, 연구한 결과물이 펼쳐집니다. 초연 당시 ‘상반되는 형태와 색채가 다른 움직임을 대비·대조 시킨 구도 설계가 빼어났다’는 평가를 받으며 ‘한국적 현대무용’의 기념비적 작품과 식지 않은 창작열을 선보인 안무가 김복희의 <우담바라>를 기대해봅니다.

한국적 현대무용가 김복희의 끝없는 도전.

“ 춤으로 삶의 집을 짓다 ”

현대무용가 김복희는 춤에서의 현대성, 현대춤에서의 한국성을 추구한 한국 현대무용계에서 독보적인 안무가이자 창작무용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1971년 한국 최초의 개인 현대무용단 창단, <법열의 시> 등을 발표한 후 줄곧 한국적 현대무용 추구라는 고집스러운 예술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1975년 한양대학교 체육대학 무용학과 교수로 임용된 후, 『김복희무용단』을 통해 열정적으로 작품을 발표하며 국내뿐 아니라 남북미, 유럽, 아세아 등지의 무려 23개국 100여 개의 도시에서 한국적 현대무용의 무대를 펼쳤습니다. 또한, 남자무용수가 불모이던 한국무용계에 손관중(한양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김남식(댄스투룹-다 예술감독), 김성용(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 박종현(한양대겸임교수). 전혁진, 최재혁, 권민찬 등의 뛰어난 남자안무가는 물론, 서은정(대전대교수), 이정연(용인대교수), 박은성, 문지애, 이지희 등 많은 이들이 한국무용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니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며 사명인 후진양성에도 큰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이후, 1986년 한국현대춤협회 창단, 한국의 창작무용가들이 가장 서고 싶어 하는 꿈과 열정의 <한국현대춤작가 12인전> 창설을 주도하여 창작무용에서의 현대성 추구라는 그의 작가적 이상을 한국무용계에서 시스템화하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또한, 우리만의 고유의 작품을 세계에 내놓을 만한 수준으로 간단한 선, 간결한 표현이란 것을 하나의 명제로 남기며 한국성을 중시하는 예술가로 한국은 물론 세계의 예술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어설픈 쇄신을 통해 정체성을 잃는 과오를 범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그녀의 예술관이 얼마만큼의 심지를 가졌는지 확인시키는 대목입니다.

그녀의 <피의 결혼>, <천형, 그 생명의 수레>, <삶꽃 바람꽃-신부> 등 다양한 작품은 이집트 국립 오페라 하우스 초청공연, 멕시코 세르반티노 축전 초청공연, 스페인 떼아트로 데 마드리드 초청공연, 아르헨티나 세르반테스극장 등에서 선보였습니다. 이는 스스로 한국무용의 세계화를 실천하며 『김복희무용단』만의 문화콘텐츠를 더욱 발전시켜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로 세계무대를 겨냥하고, 일회성이 아닌 투자하는 만큼의 가치보다 더 나은 가치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적 시도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열정을 대변하는 모습입니다. 이렇듯, 현대무용가 김복희는 한국 현대무용의 세계화라는 타이틀로 예술계의 관심을 도모하고 한국 현대무용의 우수성을 소개하여 더욱 친숙하게 한국 현대무용을 소개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높이고, 한국 공연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끝없는 도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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