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댄스TV = 고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양우
)와
(재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김도일
)이 다양한 예술상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과 더불어 예술기업의 수익구조를 도모할 수 있는 예술상품 개발
·유통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7년부터 진행된 예술상품 개발
·유통 지원사업은 지난
3년간 약
6억원의 예술상품 판매성과를 기록하였으며
, 특히 지난해는
YES24, 현대백화점
, 국립현대미술관 등 약
90곳에서 상품 판매가 되었다
.
최근 공연예술실태조사에 따르면 공연 예술상품 매출액이 포함된 기타 공연사업 수입은 연
446억원 규모이며
, 기존 공연예술 시장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하였던 티켓이나 음원 외에 예술상품이 새로운 수익 모델로 각광 받고 있다
.
이에 더해 관람객들의 문화소비 향유가 단순관람에서 문화의 소유로 확장됨에 따라
, 관람객의 수요를 반영한 독창적인 디자인의 예술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품의 유형이 다양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경로 또한 계속 늘어나고 있다
.
그에 발 맞춰 올해 예술상품 개발
·유통 지원사업은 예술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비용 지원은 물론
, 소비자가격 책정부터 다양한 판로개척 등 개발된 예술상품이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교육
·맞춤형 컨설팅 및 유통처 입점 연결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선정된
25개 기업의 예술상품이 개발 완료된 상태다
. 그 중 페이지터너
(대표 홍원근
)의
‘라운드 미드나잇
’ 콘서트의 예술상품인
'文樂日記
Review Note'(문악일기
:리뷰노트
)와 한국적인 미를 전달하는 투화
(대표 노경선
)의
‘다시 만난 만화경
’, 노고갤러리
(대표 김경인
)가 제작한
‘L'ART DUFEU_럭셔리 아트 캔들
'등이 소비자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
아트컴퍼니 행복자
(대표 홍경숙
)의 뮤지컬
‘<엄마는 안가르쳐줘
>를 기반으로 아이들에게 친근하게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예술상품 뿐만 아니라
1인 가구를 위한 괄호프로젝트
(대표 최은정
)의
‘서울 뉴트로 소반
’ 역시 해당 지원사업을 통해 제작되었다
.
이와 같이 다채로운 상품들은 향후 다양한 유통처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온라인에서는 각종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와 네이버 아트윈도가 대표적이며
, 오프라인에서는
10X10, 아이디어스
, 챕터원 등 다양한 편집숍에 입점을 준비하고 있다
.
또한 예술경영주간 온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서도 예술상품을 만나 볼 수 있다. 예술경영주간은 올해
12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에서 진행 될 예정이다.
7dancetv@naver.com
Copyright(C)DANCETV,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자(c)댄스티브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